- 소켓이란?
- 물리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네크워크상에서 데이터 송수신에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장치
- TCP/IP 3계층 중 2,3 계층을 class로 구현한 것
- Port
- A단말기에서 B단말기로 데이터가 전송된다고 하면
B단말기에 실행중인 프로세스가 많을 것. 그 중 어느 프로그램으로 도착할 것인지를 구분짓는 식별자
- 하나의 단말기 내에서 포트번호가 중복되면 안된다
- TCP(연결지향형)
- 데이터의 순서, 도착 보장
tcp는 패킷에 번호를 부여. 받는 쪽에서는 번호 순서로 데이터를 받는다.
받는 단말기에서 수신되었다면 보낸 단말기로 패킷을 전송하여 도착을 보장
- 데이터의 경계가 없다
-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연결이 1:1. 신뢰성이 중요한 게임이나 채팅에 주로 사용
- UDP(비연결지향형)
- 데이터의 순서, 도착을 보장 안함.
- 데이터의 경계가 없다
- 1:N 연결
- 속도가 빠르다
- 인터넷 라이브 스트리밍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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