객체 지향 설계 원칙
지금까지 객체 지향 설계 원칙에 따라 코드를 수정해보았다. 어떤 원칙이 어떻게 적용됐는지 살펴보자.
SRP 단일 책임 원칙
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- 클라이언트 객체는 직접 구현 객체를 생성하고, 실행하는 다양한 책임을 가지고 있음.
- 단일 책임 원칙을 따르면서 관심사를 분리함.
- 구현 객체를 생성하고 연결하는 책임은 AppConfig가 담당
- 클라이언트 객체는 실행하는 책임만 담당
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
프로그래머는 "주상화에 의존해야지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."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다.
- 새로운 할인 정책을 개발하고, 적용하려고 하니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해야 했다. 기존 클라이언트 코드가 구체화 구현클래스인 FixDiscountPolicy에 의존했기 때문
- 클라이언트 코드가 추상화 인터페이스인 DiscountPolicy 에만 의존하도록 코드를 변경했다.
OCP 개방 폐쇄 원칙
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.
- 다형성 사용하고 클라이언트가 DIP를 지킴
- 애플리케이션을 사용 영역과 구성 역영으로 나눔
- AppConfig가 의존관계를 FixDiscountPolicy -> RateDiscountPolicy로 변경해서 코드에 주입하므로 클라이언트 코드는 변경하지 않아도 됨
- 소프트웨어 요소를 새롭게 확장해도 사용 영역의 변경은 닫혀 있다 .
* 인프런 '스프링 핵심 원리 -기본편' 강의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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